1. 파촐리에 대한 소개
파촐리(pachouli)는 쌍떡잎식물 꿀풀과의 상록초본성 관목입니다. 허브의 한 종류로 옛날부터 향수롤 사용되어 왔습니다. 파촐리는 인도가 원산지로 어원은 타밀어로 초록색이라는 의미를 가진 파챠이와 잎이라는 의미를 가진 에라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파촐리는 보통 60-90cm정도까지 자라며, 직사광선에는 약하지만 더운환경에서도 잘 자랍니다. 파촐리오일은 잎에서 수증기증류를 통해 얻으며, 15ml정도를 얻기 위해서는 680g정도의 파촐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파촐리향은 파촐리꽃의 향으로 강한 편인데 꽃은 분홍빛과 하얀빛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늦가을쯤에 피어납니다. 꿀풀과 식물중에서는 가장 강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오래 지속되는 편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풍부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촐리는 향신료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파촐리는 향이 강한 것에 비해서 자극이 없고, 독성도 없어 큰 주의사항이 필요없는 착한 식물입니다.
파촐리의 향은 포근한 흙냄새, 묵직하고 중후한 향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파촐리의 효능
파촐리는 이완과 편안함을 가져다 줍니다. 즉,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어 긴장을 완화시키고, 무기력한 기분을 해소시켜주며, 우울한 감정을 느낄 때에도 한결 기분을 끌어올려 줍니다. 이로 인해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파촐리는 식욕을 억제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과 건강관리에도 유익한 도움을 줍니다.
다음으로는, 살균작용과 피부연화작용을 하여 다양한 피부질환에도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피부재생효과가 있어 피부가 갈라지고 아플 때에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습진이나, 상처 치유에도 유용하고, 늘어지거나 처진 피부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화상당했을 때나, 통풍, 관절염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불쾌한 냄새를 제거해야할 때에도 파촐리 향이 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어 피로, 설사,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등에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한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즉, 파촐리는 수렴하는 특성과 과도한 땀의 배출을 억제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한증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반인들도 겨드랑이나 발바닥 등에 사용하면 땀을 억제하여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파촐리오일의 좋은 활용방법
파촐리오일은 강한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호불호가 있는 식물입니다. 따라서, 파촐리오일을 처음 사용할 때에는 가볍게 다른 오일들과 블랜딩하여 사용하면 조금 더 편안하게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추천할 만한 블랜딩하기 좋은 오일은 스피어민트나, 라벤더, 사이프레스 등이 있습니다. 파촐리오일을 활용하는 방법을 몇가지 소개해보겠습니다.
1) 파촐리오일은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데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파촐리오일을 레몬오일과 한방울씩 물에 타서 마시면 몸의 독소를 제거하여 혈압을 늦춰주고 콜레스테롤도 낮춰주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파촐리오일은 피부재생에 탁월한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갈라진 피부에 한두방울 떨어뜨려 깊이 흡수되도록 마사지해주면 진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샴푸에 파촐리오일을 한두방울 떨어뜨려 섞어서 사용하면 재생효과로 인해 두피가 건강해지고 모발도 튼튼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목욕을 할 때에 파촐리오일을 두세방울 정도 떨어뜨려 반신욕을 해주면 피부가 재생되고 감염으로부터도 면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세탁세제에 파촐리오일을 몇방울 떨어뜨려 세탁을 하면, 옷에 곰팡이가 잘 안생기게 도와주고 옷관리가 훨씬 편안해집니다.
6) 피로가 쌓여있어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 때 파촐리오일을 목 뒤나, 귀 뒤에 발라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훨씬 깊은 휴식을 취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숙면하고 싶을 때에도 파촐리오일의 향을 깊게 들이마시거나 베개에 한방울 떨어뜨리면 긴장이 이완되며 편안하고 깊은 잠을 누릴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