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티트리오일에 대한 개요
티트리는 도금양목 도금양과의 상록교목으로 원산지는 오스트레일리아이고, 오스트레일리아 내에서도 뉴사우스웨일스주에서 자생합니다. 영미권에서는 멜라루카 앨터니폴리아(Melaleuca alternifolia)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티트리 나무는 높이가 6m정도로 주로 늪지대에서 자라며 생명력이 몹시 강해 줄기를 잘라내더라도 잘 자랍니다. 티트리는 허브의 한 종류로 공기를 상쾌하게 해주는 정화역할을 하기도 하고,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티트리가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식물학자인 조셉뱅크에 의해서였는데, 탐험가와 탐험을 하다가 티트리 나무를 차로 마시게 되었는데 이때부터 티트리(tea tree)라는 별칭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호주 원주민들은 오래전부터 티트리나무의 이파리로 피부에 상처가 났을때 치료하기도 하고, 2차세계대전 때에는 피부창상의 치료제로 군인들에게 지급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쓰임으로 우리 곁에 사용되는 티트리는 세제 대신 혹은 청소할 때에 살균을 위해 쓰일만큼 자극성이 강하기 때문에 원액을 직접쓰는 것보다 충분히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티트리의 효능
티트리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예로부터 치료약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기침, 투통을 치료하기 위해 톡쏘는 향을 가진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으깬다음 발생하는 휘발성오일을 먹기도 했습니다. 19세기 이후 티트리는 여러가지 효능 중에서도 감염을 치유하는 데 효과적임을 발견하였습니다. 즉, 다양한 박테리아, 바이러스 감염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독성과 피부자극이 없는 티트리의 향균효과 역시 여러 임상연구를 통해 발견되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호흡기질병인 감기, 독감, 기관지염, 백일해, 천식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문제인 여드름, 발진, 물집, 입술포진, 상처치료 등 피부치료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모발문제인 비듬이나 탈모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식물들과 달리 독특한 효능이 있는데, 역사적으로도 오랫동안 손톱과 발톱을 관리하는데 티트리를 사용해왔다고 합니다. 티트리오일을 사용하면 무좀을 예방할 수 있고, 건강한 손톱과 발톱으로 유지할 수 있어 이러한 효능은 티트리오일이 여전히 많은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중 하나라고 합니다.
티트리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식물들과 달리 조금 더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티트리는 벌레퇴치제로 활용될만큼 강한 향균성을 가지고 있는데 달리 말하면 그만큼 강한 자극성을 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액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주 조심해야 하며, 원액으로 사용하더라도 아주 극소량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물로부터 얻은 천연오일이라 할지라도 어린아이들이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안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3. 티트리오일의 좋은 활용방법
1) 티트리오일은 면도를 한 후나 강한 햇빛에 의한 화상을 입없을 때에 피부자극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2) 세탁을 할 때에 섬유유연제 대신 마지막 헹굼할 때에 티트리오일을 한두방울 섞으면 빨래에서 안좋은 냄새를 없앨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세균들이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등산을 할 때나 위험한 외부활동을 해야할 때에 티트리 오일을 챙겨두었다가 혹시 생기는 찰과상이나 상처에 사용하면 훌륭한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4) 화장실 청소를 할 때에도 티트리오일을 몇방울 함께 사용하면 쾌적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5) 티트리오일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함께 섞어 변기청소를 하면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6) 티트리오일은 항염증, 살균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피부에 상처가 있는경우 티트리오일을 면봉에 묻혀 해당부위에 발라주고, 피부전용크림을 듬뿍발라 관리하면 빠른 회복과 말끔한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7) 티트리오일이 가진 향균, 살균효과가 여성질환관리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냉대하, 가려움증 등의 문제가 있다면 매일아침 속옷을 갈아입을 때 혹은 저녁에 잠들기 전에 속옷을 갈아입을 때에 속옷에 티트리오일을 한방울 떨어뜨리면 건강한 자궁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8) 구강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양치질을 하고 난 후에 물에 티트리오일을 한방울 타서 가글하면 향균, 항염 효과로 훨씬 건강한 구강관리가 가능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