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임오일 _ 천연감기치료제로 좋은 오일

by 진정한쉼 2023. 2. 2.

 

1. 타임에 대한 소개

 

  타임(Thyme)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트로이 전쟁의 중심인물인 헬레나의 눈물에서 생겨났다는 전설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백리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타임의 향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그 향기가 100리까지 간다는 의미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또, 유럽에서는 타임을 티무스(Thymus)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그리스어로 소독하다라는 의미의 thuo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타임은 높이는 30cm정도로 자라고, 잔뿌리가 많은 뿌리에서 줄기가 나와 위로 올라가며 곁가지를 칩니다. 잎줄기는 짧은 편으로 잎은 긴 타원형을 하고 있으며 잔털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꽃은 예쁜 연분홍색으로 피어나는데, 5월부터 10월사이에 볼 수 있습니다. 품종이 다양한 편인데, 전반적으로 높은 온도와 건조한 기후에 강하고 병충해가 없지만, 반대로 습기에는 약하기 때문에 햇볕이 잘들고 건조한 땅에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타임의 원산지는 유럽의 중부지방, 남부지방과 북아프리카이지만, 전세계에서 고루 재배되고 가정에서 키우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타임은 향이 강해 방부효과나 향균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대시대에는 시체를 보관해야할 때 타임을 사용했고, 항생제로도 사용했습니다. 또, 타임을 용기나 기품의 상징으로 여겨 타임으로 만든 향료를 몸에 바르거나 목욕할 때 입욕제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야생타임은 벌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그리스에서 생산되는 타임꿀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2. 타임의 효능

 

타임의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타임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타임에는 구리, 섬유, 망간, 철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무기질을 충분히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둘째, 타임은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타임은 특유의 강한 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살균에 도움이 되어 곰팡이를 제거하는 데 유익합니다. 그래서 소독제나 해충제, 살충제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셋째, 타임은 열량이 거의 없어 비만일 경우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넷째, 타임은 기침이 심할 때 특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천연기침치료제로 기관지염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기침이 나거나 목이 아플 때에 타임차를 마시기를 추천합니다.

다섯째, 타임의 강한 나무향은 편안하고 기분을 좋아지게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3. 타임오일의 좋은 활용방법

 

 1) 타임의 꽃을 건조하여 그 꽃을 봉지에 넣어두면 모피제품이나 겨울용 모직의류를 보관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천연방충방향제 역할을 해줍니다.

 

 2) 타임은 다양한 허브들 중에서도 강한향을 가진 편이라서 타임의 잎을 따서 생선이나 육류, 조개요리 등에 사용하면 강한 나무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요리의 풍미를 한층 끌어올려 줍니다. 특히, 스테이크나 스프 등을 요리할 때에도 사랑받는 오일입니다. 

 

 3) 베개 밑에 타임오일을 한방울 떨어뜨리고 잠자리에 들면 훨씬 편안해지면서 숙면을 도와줍니다.

 

 4) 물이나 차에 한방울에서 두방울정도 희석해서 마시면 기분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5) 타임오일을 식물성캡슐에 두방울정도 넣어 직접 복용하면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에는 이 방법도 추천합니다.

 

 6) 무기력하거나 우울한 기분이 들 때,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싶을 때에 가습기에 타임오일을 한두방울 떨어뜨리면 공간에 활력이 생겨나며 우울한 기분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타임오일은 정화기능이 있기 때문에 클렌징하거나 세정제로도 유익한 오일입니다. 타임에센셜오일 한두방울과 코코넛오일을 희석해서 얼굴에 골고루 바른뒤에 화장을 지우면 피부를 정화시켜주고 해독에 도움을 주어 맑은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향이 강하기 때문에 눈이나 귀 등 신체의 민감한 부위에 직접 사용하는 것은 피하기를 권장합니다. 특히, 임산부나 모유수유중일 경우에도 신중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