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클로브오일 _ 통증완화에 좋은 오일

by 진정한쉼 2023. 1. 31.

 

1. 클로브에 대한 소개

 

 클로브는 정향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클로브의 어원은 말린 꽃봉오리가 못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라틴어(Clavu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클로브의 원산지는 인도네시아의 몰루카제도이며, 필리핀, 스리랑카, 인도네시아, 탄자니아 등에서도 자생합니다. 클로브는 아직 피어나지 않은 꽃봉오리를 건조하여 증기증류법으로 오일을 추출하고 있습니다. 클로브오일은 연노랑색 또는 노랑색의 액체로 강하고 따뜻하면서 매콤한 향이 나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처음에 맡으면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양고기, 수프 등에 사용하여 음식의 풍미를 살려 이국적인 음식에는 자주 사용되는데, 적응이 되고 나면 자주 찾을만큼 중독성이 있는 향신료입니다. 무엇보다 클로브는 맵고 강한 향을 가지고 있지만, 그 향이 사람에게 온기를 가져다주고, 에너지와 활력을 복돋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클로브는 예로부터 약용으로 혹은 요리에 향신료로 널리 쓰임받아 온 오랜 역사를 가진 식물로 기록상으로는 중국 한조때부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유럽에는 4세기에 소개되어 독일에서는 통풍 치료와 상처, 구토, 설사 등을 치료하는 데 활용되어 왔고, 중세에는 흑사병 등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쓰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중국 전통의학에서는 각종 감염이나 소화불량, 구토 등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약용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요리용으로도 널리 사용되었는데 포르투갈,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멕시코 등에서는 요리에 음식의 맛과 보존을 위해 많이 사용해왔고, 인도네시아에서는 담배를 만드는 데에도 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현대에는 클로브향이 향수에도 쓰여 많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클로브의 주요 화학성분은 유제놀이 80~90%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아세트산유제놀 등 에스테르계, B-카리오필렌 등의 세스퀴테르펜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클로브의 효능

 

 클로브는 살균, 항균, 마취, 항염 효과가 뛰어나고, 식용증진, 소화불량, 호흡계증상완화 등에도 사용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클로브유는 치아 부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고, 충치 예방에 있어 불소만큼이나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치아건강관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둘째, 향균작용을 합니다. 클로브유에는 포도상구균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유해한 균주의 성장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셋째, 소화기능을 개선해줍니다. 클로브오일은 위 점액의 생성을 크게 향상시켜 소화관 내벽을 보호함으로써  소화불량 등 소화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넷째,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클로브는 향균, 향진균 작용이 뛰어나 여드름이나 상처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무좀 등 진균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클로브오일의 좋은 활용방법

 

 첫째, 치통이 심할 때에는 솜에 한방울을 떨어뜨려 잇몸에는 닿지 않도록 하고 5-10분정도 솜을 물고 있으면 통증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둘째, 뜨거운 물이 담긴 그릇에 클로브오일을 두세방울정도 떨어뜨려 잘 섞은 후 그 따뜻한 김을 쐬어주면 가래배출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셋째, 우울한 느낌이 들때에 오렌지오일과 조금씩 섞어 그 향을 깊에 들이마시면 무기력한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고, 우울한 기분도 한결 나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째, 신체에 통증을 느끼는 부위가 있을 때에는 클로브오일을 수분크림에 한두방울 섞어 통증부위에 바르고 충분히 마사지해주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섯째, 클로브오일에 코코넛오일을 한두방울씩 섞어 잠자리에 들기전에 복부에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기분이 한결 산뜻해지고, 클로브오일이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화작용도 도와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피부에 매우 자극적이기 때문에 임산부나 피부가 예민한 사람들은 조심해야 하고, 아주 묽게 희석하여 사용해야만 합니다. 다른 오일과 달리, 조금 더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를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꼭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요한 오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