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조람에 대한 소개
마조람(Marjiram)은 식물계, 피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꿀풀과로 지중해 동부 연안이 원산지입니다.
마조람은 옛날부터 식물학적으로 오레가노와 같이 취급하였으나 현재는 각각 다른 것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미라를 만들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마조람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꿀풀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약용, 식용으로 사용된 마조람은 상큼하고 달콤한 레몬향이 나기 때문에 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마조람은 허브의 한 종류로 화분재배가 가능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건조한 환경에 약하기 때문에 잎이나 화분 주위에도 물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땅은 해가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환경이 유리합니다. 마조람은 전반적으로 키우기 쉽고 튼튼한 식물이지만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썩기 쉽기 때문에 그부분만 주의하면 집에서도 기를 수 있습니다.
2. 마조람의 효능
로마, 그리스시대부터 잘 알려져 있는 마조람은 행복의 상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로마시대의 유명한 미식가로 알려진 아피스우스는 마조람을 각종 소스의 조미료로 사용하였고 그 내용을 책으로 남겨 후세에 전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마조람은 로마시대에 각지로 펴지게 되었고, 중세시대에는 마녀나 악귀를 물리치는 데에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오레가노에 비해 향기가 부드럽기 때문에 중세 유럽에서는 향주머니를 만들 때 꼭 사용한 허브였습니다.
마조람의 잎을 갈아 습포약으로 사용하면 류머티즘이나 신경통에 효과가 좋고, 마조람을 차로 끓여마시면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여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마조람의 잎은 소화기 계통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기능도 향상시기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정화, 진통, 진정작용을 해주고, 방향효능이 있어 향수나 화장수, 비누를 만들때에도 널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욕제로 사용하면 운동 후의 근육통이나 감기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정신건강과 강장 작용도 도와줍니다.
정리하면, 마조람은 진통완화, 방향효과, 항바이러스, 살균효과, 항산화효과, 향균작용, 소화작용, 이뇨작용, 월경촉진, 혈압강하, 강장작용, 혈관확장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마조람오일의 좋은 활용방법
우선, 마조람 자체를 활용할 수 있는 좋은방법을 몇가지 안내하겠습니다.
첫째, 보통 7~8월쯤 땅에서 6~8cm쯤 자라면 베어 충분히 말려 건조시키고 건조된 마조람을 냉장보관하여 조미료나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마조람의 잎이나 분말로 만든 것은 야채, 치즈, 닭, 소시지요리, 소스 등에 첨가되어 식용을 증진시키고 살균작용도 해주어 활용하기 좋습니다.
둘째, 자라고 있는 마조람의 줄기나 잎을 따서 포푸리나 드라이플라워, 리스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하면 좋습니다.
셋째, 이탈리아 요리에 특히 많이 사용되는데, 고기나 계란, 수프, 샐러드요리 등에 사용되며 색도 예뻐 완성된 요리의 장식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넷째, 마조람을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파슬리나, 펜넬 등과 섞어서 사용하면 더 산뜻한 향기를 누릴 수 있습니다.
마조람오일 역시 마조람을 직접 활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조람오일의 활용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마조람오일은 스트레스, 불안감, 긴장감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마조람오일을 두세방울 섞어 반신욕을 즐기면 생각을 고요하게 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어 불면증 완화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마조람오일은 혈관확장을 도와주어 관절염이나 신경통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마조람오일을 목 뒤나 어깨에 롤온하여 마사지해주면 한결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마조람오일의 향을 직접 맡거나 베개에 톡 한방울 떨어뜨리는 방법 또는 발바닥에 발라 마사지하고 잠자리에 들면 숙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조람오일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편안한 가운데 잠이 오도록 만들기 때문에 운전중에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또한,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것도 권장하지 않으며 아주 소량을 사용하여 알레르기 반응은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